티스토리 뷰


시맨틱 웹
김중태 지음/디지털미디어리서치

이제야 글을 쓰지만 이 책을 읽은 것은 2006년 가을입니다. 2005년에 출간된 책이지만 김중태님다운 통찰력 있는 안목으로 웹 변화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웹에 관심이 많은 블로거라면 부담없이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웹 2.0이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웹은 서서히 계속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현 시점에서 웹 1.0, 2.0으로 구분지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김중태님은 이 책에서 웹 2.0이라는 말 대신 시맨틱 웹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이 둘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같은 말이라고 봐도 됩니다. 저는 웹 2.0이라는 단어가 얺짢게 느껴졌기 때문에 시맨틱 웹이라는 단어의 사용이 마음에 듭니다.

내용은 웹의 역사, 검색엔진, 블로그, AJAX, 웹 표준, 구글 등 그동안 웹에 관심을 둔 블로거들이 이야기해 온 내용들을 집대성해서 요약과 부족한 설명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웹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중태님은 웹에서도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김중태 문화원에 책 내용을 수록해 놓았습니다.
http://www.dal.co.kr/chair/semanticweb/sw.html
하지만 책으로 읽어볼 것을 권합니다.
내용은 같아도 브라우저 안에 표시되는 글은 책의 것보다 가볍게 느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