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2007.07.12 15:18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존 바텔 지음, 신윤조.이진원 옮김, 전병국 감수
/랜덤하우스코리아(랜덤하우스중앙)

 웹 검색의 구조와 동작방식, 종류, 역사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구글의 탄생비화, 짧지만 파란만장한 구글의 역사에 대해서 많은 인물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묘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학생들이 가장 들어하고싶은 기업이 된 구글의 성장비화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 구글은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이 맞물려서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검색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도 변화가 왔습니다. 사용자로서는 눈에 거슬리는 존재일 수 있지만 검색 기업과 광고 기업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수익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억에 남는 구절은 구굴의 슬로건 '악해지지 말자'라는 부분입니다.
 바로 그때였다. 엔지니어 폴 부크하이트Paul Buchheit가 구글의 기업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세 단어가 될 말을 불쑥 내뱉은 것은. "폴은 '악해지지 말자Don't Be Evil고 하면 이 모든 것들을 커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말은 우리 뇌리에 박혔다.

.....

 래리 페이지는 "악해지지 말자는 것이 착하게 살자는 것보다 훨씬 낫다.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이 문구를 생각하게 된다. 이것은 좋은 현상이다."고 말했다.
.....

 구글 직원들이 대체 누군데, 무슨 권리로 오만하게도 무엇이 악하고 무엇이 선한지를 판단한다는가 라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부디 구글이 악해지지 않기 이전에 선과 악을 잘 구분하길 바랍니다.
TAG ,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