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inance

주식 손실

잎푸른 2010. 4. 10. 15:01
엄청난 액수의 주식 손실을 보았습니다. 루머로 가격이 치솟았던 코스닥 소형주에 몰빵 투자를 했는데 주가가 지속적으로 떨어져서 결국 손절을 하고 말았습니다. 작년에 주식투자로 짭짤한 수익을 거뒀는데, 이번 손실로 그동안의 수익을 모두 잃고도 큰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저에게 상당히 큰돈이지만 이번 일로 많은 교훈을 얻었습니다.


1. 남의 말만 믿고 투자하지 말자
소위 주식 전문가라는 사람의 말만 듣고 투자를 했는데, 그 사람의 예측은 완전히 빗나갔습니다. 매수를 한 것은 저이기 때문에 그 사람 탓을 할 수도 없습니다. 큰돈을 투자하는 만큼 직접 그 기업의 재무제표와 주가 흐름을 분석하는 것은 필수적인데도 그것을 게을리했으니 손실을 본게 당연한지도 모릅니다.

2. 손절의 원칙을 지키자
정해둔 가격 이하로 떨어지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손절을 해야 하는데 오를 거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시간을 보냈더니 오히려 손실액이 점점 커졌습니다. 손절 원칙을 지키면 손실을 보더라도 큰 손실만큼은 막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손절 포인트에 다다르면 무조건 매도를 할 것입니다.

3. 코스닥은 거들떠보지도 말고 시가총액 상위주만 보자
소형주는 시가총액과 매출액이 작은 만큼 거래량이 적고 주가가 흔들릴 위험이 많습니다. 오르면 크게 오를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훨씬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작년에 제가 수익을 거둔 종목들은 전부 시가총액 상위 우량주였습니다. 변동성이 적은 만큼 비교적 안정적인 코스피 우량주로 만족을 해야 했는데 코스닥에 투자해서 큰 수익을 거두려는 욕심이 화를 불렀습니다.

4. 몰빵하지 말자
계란을 여러 바구니에 담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적절한 비율로 투자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데 한 종목에 몰빵해서 그 종목이 폭락하니 손실을 고스란히 입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5. 투자액에 상한선을 두자
주식투자는 기본적으로 불안정한 것입니다. 투자금이 크면 벌 가능성이 많아지는 대신 그만큼 잃을 가능성도 많아집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려면 수익률이 낮아도 안정 자산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저는 앞으로도 주식투자를 계속할 생각입니다.
이번에 병살타를 치기는 했지만 제 인생은 이제 겨우 3회 초일 뿐입니다. 앞으로도 안타나 홈런을 칠 기회는 얼마든지 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