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NA와 HDMI

2010.05.23 16:21


 얼마 전에 LED TV를 샀습니다. 요즘 TV에는 많은 기능이 있더군요.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기능은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라는 기능입니다.


 이것은 Digital 기기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는 기능인데, PC와 TV를 유선 또는 무선랜으로 연결하여 PC에 있는 영화, 음악, 사진을 TV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PC에서 재생하는 화면이 TV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PC의 영상을 TV에서 직접 디코딩하여 재생하는 것입니다.

 집에 남는 랜선을 연결해서 이 기능으로 PC에 있는 영화를 TV에서 봤는데, 아쉽게도 TV에서 지원하는 코덱 종류가 한정되어 있어서 음성이 나오지 않는 영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이 초기 단계여서 그런지 TV의 DLNA 인터페이스(멀티미디어 보기)가 좋지 않아서 영상이 많아지면 영상 선택 화면이 느려지고 끊기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랜선을 제거하고 HDMI 케이블을 사서 연결했습니다. HDMI(Hight-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는 최신 디지털 연결 방식 중 가장 널리 쓰이는 방식입니다.


 요즘 PC의 비디오카드는 대부분 이 출력을 지원합니다. 이것으로 TV를 모니터처럼 인식하여 PC에서 재생하는 영상과 음성을 바로 TV에서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PC가 재생의 주체이기 때문에 PC에서 재생할 수 있는 모든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TV를 듀얼 모니터로 연결했는데 PC는 제 방에 있고 TV는 안방에 있기 때문에 화면을 제어하기 불편한 점도 있더군요. 그래서 사람들이 거실에 PC가 있는 경우 거실용 세컨드 PC를 장만하는 것 같습니다. 최신 넷북이나 노트북은 HDMI 포트가 있는 제품이 많다고 합니다. 또 다른 문제도 있는데, 제 PC의 비디오카드에서 동시 디지털 출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DVI와 HDMI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HDMI를 사용할 때에는 모니터를 아날로그인 D-SUB로 연결해야 합니다.



아바타 1080p 스크린샷


 어제 HDMI 케이블로 PC에 TV를 연결해서 아바타를 1080p 블루레이 영상으로 봤는데 뛰어난 화질에 감탄했습니다. 앞으로는 영화를 자주 볼 것 같습니다.
TAG , , ,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